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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살아있네 ‥ 韓 8월 수주량 1위
수주잔량도 유일하게 증가 신조선가지수도 상승
  • 입력날짜 : 2018. 09.11. 14:03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 8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 129만CGT(45척) 중 한국이 54만CGT(10척, 42%)를 수주하며 25%에 그친 중국을 제치고 4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올해 누계실적에서도 2위 중국과의 격차를 186만CGT까지 벌리며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유조선, 컨테이너선과 더불어 올해들어 계속 답보상태였던 LNG선 가격까지 200만불 오르는 등 8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가 지난달 대비 1포인트 상승한 129포인트를 기록했다.
 
선박 발(수)주량

올해 8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29만CGT(45척)를 기록했으며 이 중 한국 조선사들이 54만CGT(10척)를 수주하면서 32만CGT(14척)를 수주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일본은 18만CGT(8척)를 수주하며 컨테이너선사인 양밍(YangMing)의 자국 발주에 힘입은 대만(28만CGT, 10척)에 밀려 4위를 기록했다.

올해 1~8월 누계실적은 한국이 756만CGT(172척) 43%로 중국 570만CGT(268척) 32%, 일본 204만CGT(85척) 11%에 앞서 여전히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8월 선박 발주량이 지난달 223만CGT(60척)에 비해 58% 감소했으나 최근 3년간 1~8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928만CGT, 2017년 1,482만CGT(60%↑), 2018년 1,781만CGT(20%↑)를 기록하는 등 선박 발주량 증가세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수주잔량

2018년 8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7월말 대비 69만CGT 감소한 7,645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중국이 53만CGT, 일본이 39만CGT 감소한 반면 한국은 13만CGT 증가하며 4개월 째 수주잔량을 늘려가고 있다.

※ 한국 수주잔량 증가 추이 : 2018년 4월 1,754CGT → 5월 1,786만CGT → 6월 1,846CGT → 7월 1,885만CGT → 8월 1,898만CGT(4월 대비 144만CGT, 8% 증가)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796만CGT(37%)에 이어, 한국 1,898만CGT(25%), 일본 1,354CGT(18%) 순이다.
 
선가추이

8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29포인트를 기록하며 지난달 128포인트에서 1포인트 상승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은 지난달 보다 50만 달러 상승한 9,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2017년 3월, 8,000만 달러로 저점을 보인 이후 지속 상승(13%) 중이다.

컨테이너선(13,000~14,000TEU)도 지난달 보다 100만 달러 상승한 1억 1,400만달러를 나타내며 올초(1억 700만달러)부터 8개월 째 상승(7%) 중이다.

특히, 올해들어 가격변동이 없던 LNG선도 지난달 보다 200백만 달러 상승한 1억 8,2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서용찬 기자 newsmorning@daum.net        서용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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